메뉴 닫기

지역별 수돗물 유충 발생 상황을 지도로 알려주는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 오픈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 서비스 오픈
http://wdfbrsucare.kr

(위) 현재 국내에서의 수돗물 유충발생 현황에 대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 서비스의 제공 화면입니다.

7월 9일 인천 왕길동의 어느 한 빌라의 수도관과 그 곳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공촌정수장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 7곳의 정수장과 여러 지역의 가정의 수도관 등의 상하수도 시설 곳곳에서 유충이 발견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전국 곳곳의 상수도 시설에서 유충이 발견되는 등으로 이번 수돗물 유충 사태는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그동안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국내ㆍ외의 여러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정보공유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정수장 등 국내 상하수도 시설과 주요 수돗물 공급 장소에서의 유충 발견 상황을

코로나 확진자 동선을 지도로 표시하여 알기 쉽게 제공하는 코로나맵의 방식처럼 알기 쉽게 지도로 표시하여 제공하는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수돗물 유충 현황지도ㆍ알리미)”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 서비스는 코로나 바로세움케어 프로젝트를 제공하는 메인페이지에서 동시에 제공히며 서비스 배치는 페이지의 일일 코로나 상황(코로나바로세움) 부분 밑에 배치하였고 이번 서비스 시작으로 인하여 공식 프로젝트 명칭은 “코로나 바로세움 &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로 일시적으로 변경되며 이는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의 서비스가 종료될 때까지 유지됩니다.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에 접속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세움케어 사이트(http://wdfbrsucare.kr)에 접속한 후 ” 코로나바로세움 – 오늘의 코로나 19 현황(닫기)” 부분을 클릭하여 코로나 19 현황 부분을 숨긴 후 바로 밑에 나오는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 – 전국 수돗물 유충 현황지도ㆍ알리미(열기)” 부분을 클릭하면 워터트러블 맵 알리미 서비스가 페이지에 펼쳐집니다.

 

※ 수돗물 유충 현황지도 이용에 대한 안내

1. 지도 내의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 모습의 아이콘은 공급된 물에서 유충이 발견된 곳을 나타내고 깃발 모습의 아이콘은 유충이 발견된 곳에 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을 나타내며 각각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유충발견 장소ㆍ정수장에서의 유충발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2. 처음 접속한 경우에 나오는 지도의 위치는 최초 유충발견 장소에 물을 공급하는 공촌정수장으로 표시됩니다.

3. 구글 지도 API를 이용한 서비스이므로 모바일에서 이용할 경우 지도 위치를 이동하려면 두 손가락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4. 검사 결과 사적 수로(물탱크,옥내수도관 등)에서의 유충발견 또는 유충 미발견으로 판정되거나 2유충발생 원인 제거작업 후 14일이 경과된 곳에 대한 정보는 삭제됩니다.

5. 정수장ㆍ취수장 외의 유충 발생 장소에 대한 정보는 활동상의 한계로 저명한 언론을 통하여 보도된 주요 장소에 대한 정보만 제공됩니다.(추후 활동에 여유가 생기면 확대될 예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독감백신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 중단 및 아카이브 공간 이관ㆍ데이터베이스화 안내

코로나 바로세움 프로젝트의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황금촛불 추모공간-골든 메모리움)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코로나19 사망자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제대로 조성되지 않았던 지난 해(2020년) 4월 29일 국내 최초의 코로나19 사망자 온라인 추모공간으로 오픈한 이래 코로나19에 감염되어 귀중한 목숨을 잃고 세상을 떠나게 된 분들을 추모하고 목숨을 잃은 분들이 감염으로 고통받았던 때를 기억하며, 하늘 나라로 가서 편히 잠들 수 있도록 추모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해 12월 부터 시작된 3차 유행으로 일일 사망자 수가 급증하여 제공된 사망자 정보가 상당히 증가하여 추모관 페이지의 작동 속도가 느려지고 프로젝트 사이트의 호스팅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것과 함께 이미 각계에서 코로나 사망자 추모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 국가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및 접종 개시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필요할 코로나 백신 알리미 서비스(다음주 초 오픈 예정)와 그 밖의 여러 신규 서비스에 주력하기 위하여 중요성이 낮은 서비스를 정리할 필요가 있어 추모관 개설로부터 약 10개월, 국내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한 지는 약 1년 만에 코로나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를 2월 18일(목) 0시부터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메인페이지(http://wdfbrsucare.kr)를 통하여 제공된 독감백신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 역시 같은 시기에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추모관 서비스 종료로 온라인 추모공간 운영은 종료되지만, 이미 축적된 코로나19 사망자 현황 데이터는 아카이브(기록자료) 공간에 이동되고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누구든지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깃허브{github} 등을 이용한 CSV 등의 파일로의 데이터 제공은 추후에 이루어질 예정임)

코로나19 사망자 데이터베이스 바로가기

독감백신 사망자 데이터베이스 바로가기

그동안 국내최초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며, 앞으로도 더 나은 ‘코로나 바로세움’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02월 17일

코로나 바로세움 프로젝트 운영자

널리프레시브파트너 활동가 김 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