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일일 코로나 상황판,아이디어 제안 등 코로나 정보 공유 커뮤니티]코로나 바로세움케어 프로젝트가 4번째 개편으로 새롭게 달라졌습니다.

코로나 바로세움케어 프로젝트의 4번째 대규모 개편 오픈

http://wdfbrsucare.kr

1. 일일 코로나 상황판이 기존의 수동 업데이트 방식에서 주피터를 통한 크롤링 데이터 업데이트 방식으로 바뀝니다. – 매일 오전 10시 50분(국내현황)과 12시(국외ㆍ세계현황)를 전후로 업데이트되는 상황판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국내현황과 국외ㆍ세계현황 모두 질병관리본부와 코로나보드,월드오미터에서 제공하는 일일 수치를 제가 직접 수동으로 업데이트하였기 때문에 시도별 상황만을 제공하였던 초창기에는 일일 상황이 업데이트된 시간에 맞게 제대로 업데이트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군구별 상황,집단감염 현황제공하는 상황의 종류가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바로세움케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가 점점 증가하여 포털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서 여러 서비스의 제공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국내현황과 국외ㆍ세계현황의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바로세움케어 명예의 전당 등의 주요 서비스의 시작시기나 대규모 개편 전후에는 개편작업으로 이틀 이상 일일 코로나 상황이 업데이트되지 않게 되어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되었을 것입니다.

심지어 저는 수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업데이트 작업을 수행하면서 식사시간을 놓치는 등 본래의 생활리듬이 흐트러지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작업을 한 지 약 몇 달 정도가 되었을 때 결국은 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안과치료까지 받게 되는 등 저의 건강에 위협을 받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규모 개편에 따라 국내현황과 국외ㆍ세계현황의 업데이트를 주피터(Jupyter)를 통한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 및 월드오미터(Worldometer)의 일일 코로나 현황 데이터를 본래 업데이트하였던 시간에 맞추어 크롤링하여 HTML방식의 표로 추출하여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본래 업데이트하였던 시간에 제대로 업데이트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로 인하여 저의 본래 생활리듬과 건강이 더 이상 위협받지 않게 될 것입니다.

 2.코로나잡(Corona-job)이 코로나19 외 다양한 국내ㆍ외의 위기상황에 절실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한마음윗워크(Hanmaum withwork)로의 변화를 시작합니다.- 코로나19 사태에 절실한 일자리 외에도 다른 위기상황 관련 일자리도 만나실 수 있으며 코로나잡 프로젝트 역시 계속 진행됩니다.

지난 4월 4일부터 코로나 19 사태에 절실한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고 있었던 코로나잡(Corona-job)이 개설 반년(6개월)째를 맞이하여 종합 위기상황 극복 채용정보 포털인 한마음윗워크(Hanmaum withwork)로 새롭게 탈바꿈합니다. 한마음윗워크라는 단어의 뜻은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우리 모두가 서로 “한마음” 으로 이를 해결하도록 함께(윗-with) 일(워크-work)하도록 한다는 의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에 따라 새롭게 선보이는 채용정보 포털 한마음윗워크는 대규모의 지진•산불•태풍 등의 자연재해, 대규모의 침몰•추락•붕괴사고, 각종 소요사태 등의 또 다른 사회적 위기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국민 누구라도 발의할 수 있는 채용주제에 대한 제안과 활동가(저)의 채용주제의 결정 등의 방법을 통하여 그 상황에 절실한 부문과 분야의 일자리에 대한 채용정보를 모아 한 곳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한마음윗워크로의 개편은 코로나잡 프로젝트가 시작된 때부터 이번 개편 이전까지는 본래 코로나 19 사태가 종식되면 시도할 예정이었으나 현재에도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어 코로나19의 연내 종식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될 것이고 코로나 외에도 올해 중국•일본 폭우, 미국경찰의 흑인 총격사고, 베이루트 폭발사고 등의 세계적으로 대규모의 위기상황이 발생하였고 이와 같은 위기상황은 앞으로 지구온난화 등으로 더욱 더 큰 규모로 빈번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여러 위기상황을 해결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도록 하기 위하여 이번에 한미음윗워크로 개편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마음윗워크로의 개편은 추석 및 개천절 연휴 중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를 위한 직업정보제공사업 변경신고는 개천절 연휴가 끝나는 즉시 온라인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3.코로나 바로세움케어 프로젝트 메인페이지(http://wdfbrsucare.kr)를 비롯한 여러 부분이 획기적으로 개편되며 이번에 진행되는 4번째 대규모 개편은 9월 26일부터 올해 추석연휴가 지나기 전까지 점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설명하였던 상황판과 한마음윗워크 개설에 대한 부분 외 개설 이래 그동안 큰 폭으로 개편되지 않았던 코로나 바로세움케어 프로젝트 메인페이지가 큰 폭으로 개편되는 것과 함께 국내최초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명예의 전당을 비롯한 프로젝트의 여러 부분들이 상당 부분 개편됩니다.

이러한 개편 작업은 이번 추석과 개천절 연휴가 지나기 전까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서비스의 본래 목적을 다하게 된 중국•일본 폭우 알리미 서비스가 종료되고 베이루트 폭발사고 알리미의 종료 여부는 한글날 연휴가 지나기 전까지 그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독감백신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 중단 및 아카이브 공간 이관ㆍ데이터베이스화 안내

코로나 바로세움 프로젝트의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황금촛불 추모공간-골든 메모리움)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코로나19 사망자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제대로 조성되지 않았던 지난 해(2020년) 4월 29일 국내 최초의 코로나19 사망자 온라인 추모공간으로 오픈한 이래 코로나19에 감염되어 귀중한 목숨을 잃고 세상을 떠나게 된 분들을 추모하고 목숨을 잃은 분들이 감염으로 고통받았던 때를 기억하며, 하늘 나라로 가서 편히 잠들 수 있도록 추모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해 12월 부터 시작된 3차 유행으로 일일 사망자 수가 급증하여 제공된 사망자 정보가 상당히 증가하여 추모관 페이지의 작동 속도가 느려지고 프로젝트 사이트의 호스팅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것과 함께 이미 각계에서 코로나 사망자 추모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 국가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및 접종 개시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필요할 코로나 백신 알리미 서비스(다음주 초 오픈 예정)와 그 밖의 여러 신규 서비스에 주력하기 위하여 중요성이 낮은 서비스를 정리할 필요가 있어 추모관 개설로부터 약 10개월, 국내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한 지는 약 1년 만에 코로나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를 2월 18일(목) 0시부터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메인페이지(http://wdfbrsucare.kr)를 통하여 제공된 독감백신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 역시 같은 시기에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추모관 서비스 종료로 온라인 추모공간 운영은 종료되지만, 이미 축적된 코로나19 사망자 현황 데이터는 아카이브(기록자료) 공간에 이동되고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누구든지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깃허브{github} 등을 이용한 CSV 등의 파일로의 데이터 제공은 추후에 이루어질 예정임)

코로나19 사망자 데이터베이스 바로가기

독감백신 사망자 데이터베이스 바로가기

그동안 국내최초 코로나19 사망자 추모관 서비스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며, 앞으로도 더 나은 ‘코로나 바로세움’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02월 17일

코로나 바로세움 프로젝트 운영자

널리프레시브파트너 활동가 김 건재